세계대회 프로그램 가이드 핵심 정리 - 지도교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0회 작성일 23-10-26 13:02본문
지도교사의 역할
지도교사는 세계창의력올림피아드(OM대회)가 아이들이 직접 참가하는 활동으로 어른들은 관여하면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팀들이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도움을 사용하지 않고 그들의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결과에 관계없이 과정 가운데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며 팀원이 자신들의 힘으로 성공하고 실패하는 것에 가치를 두게 된다. 지도교사는 팀원들에게 안내를 해 주고 격려하며 팀원들이 가능성을 발견하며 타인의 의견에 경청하고 실패를 통해서 배우고 해결책을 효과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그들은 바느질, 페인팅, 드릴로 구멍 뚫기 등 팀 기술을 가르칠 수 있지만, 그 지도가 해결책의 일부가 되도록 지시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지도교사를 포함한 그 누구도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팀에게 아이디어나 도움을 줄 수 없다. 지도교사는 아이들이 자신들의 힘과 능력으로 이룰 수 있는 일을 보고 놀랄 것이며 결국 아이들이 스스로 일구어 낸 것을 자랑스러워 할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도 스스로에게 놀라고 자신 스스로 성취한 것을 통해 자존감도 형성하게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지도교사가 할 일은 팀을 관리하고 서로 모이는 일정을 짜고 팀 관련 문서를 제대로 확실히 관리하며 팀을 대회에 출전시키고, 차이점을 어떻게 극복하는 지 등을 팀원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팀원들을 뽑고 모으는 일을 맡게 될 수도 있다.
지도교사는 팀이 도전과제의 제한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돕고 브레인스토밍과 현장즉석과제 연습을 감독하게 될 것이다.
팀원들에게 아이디어가 있으면 지도교사는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확실히 얻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도덕적 지원도 할 수 있다. 그리고 만일 뭔가가 잘못되면 팀은 지도교사의 안내에 의존해야 할지도 모른다. 팀원들에게 닥친 문제를 실제로 해결해 주지 않고 팀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바로 잡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반드시 도전과제 설명서와 명확한 설명(clarifications)을 읽고 또 읽어라.
팀원들에게 반드시 문제의 이해와 점수 득점 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사본을 제공해야 한다.
지도 교사의 역할은 Teaching이 아니라 Coaching의 역할이다.
지도 교사의 역할은 팀이 대회 준비를 하면서 서로 팀워크를 유지할수록 조정해주고 준비 과정에서 조언해주고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용기와 자존감을 북돋아 주는 역할이다.
간혹 중심 과제 작품을 지도 교사가 만들어 주거나 배경을 만들어 주거나 심지어 의상이나 소품을 만들어 주는 경우를 본 적 있는데 이는 완벽하게 금지되어 있다.
심사 위원들은 정교하고 멋지고 화려한 것보다 그 속에 들어 있는 창발적인 아이디어에 더 눈길을 준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