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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도전과제5 도전과제, 스타일과제 해결계획서 작성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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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54회 작성일 23-10-24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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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내용은 특정 팀의 2019년 도전 과제1도전 과제,스타일 과제 해결 계획서 작성 사례입니다.

해당 도전 과제는 본 홈페이지 자료실의 도전 과제 코너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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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과제 해결 계획서

 

1. 악역에 대한 간략한 설명

악역이라고 하면 생각나는 이미지가 무엇인가? 대부분 재수없는 악녀’, 혹은 카리스마 있는 악마와 같은 캐릭터를 떠올리기 십상이다. 우리 조는 이런 고정관념에서 최대한 탈피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악역을 고안하였다: 스마트폰. 우리 모두가 간과하고 있는 사실은, 악역이 굳이 인간이 아니여도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기존의 인간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방해하는 요소를 악역으로 잡기로 했다.

이와 관련하여, 근래에 떠오르는 이슈 중 하나인 과학 기술과 전통의 가치 충돌을 보여주는 스마트폰을 주제로 선정했다. 특히, ‘스마트폰이 인간 생활을 방해하는 악역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우리에게서 앗아간 것 중 가장 귀중한 것은 독서라고 생각했다.

이 연극에서 스마트폰의 모습은 2가지다. 첫째, 쌍둥이들이 무대 위에서 대화를 할 때는 그저 사물의 모습을 띈다. 그러나 쌍둥이가 방(무대)을 나가는 순간 스마트폰 의상을 입고 있는 팀원이 스마트폰의 악랄한 속셈을 표현한다. 쌍둥이들을 속인 거에 대해 통쾌해하며 이를 즐기는 무서운 존재로 현실 세계의 스마트폰 중독과 의존의 실체를 대변한다.

2. 두 그룹, 그들의 외모, 리더에 대한 간단한 설명

먼저 첫 번째 그룹인 쌍둥이 12와 손자에 대해 설명하자면, 쌍둥이 1는 기존에는 독서를 취미로 삼고 열심히 선생님의 말씀을 따르는 모범생이었다. 그는 항상 니트처럼 단정한 옷차림을 하고 있으며 누가봐도 모범생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반면에, 쌍둥이2는 쌍둥이 1과 달리 굉장히 활발하고 외향적이다. 평소 독서를 별로 하지 않으며 항상 스마트폰을 보고 그것에 의존하는 스마트폰 중독자다. 참고로 쌍둥이 둘은 일란성 쌍둥이로 외모가 똑같다. 그리고 손자는 할머니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의 잘못되었던 행동들을 반성하며 스마트폰과 거리를 두게 되는 인물이다.

두 번째 그룹인 책에 대해 설명하자면, 책은 두가지 모습이 있다. 첫번째 모습은 그저 사물이다. 쌍둥이들이 대화를 할 때는 사물로 표현된다. 쌍둥이들이 스마트폰으로부터 휘둘러질 때, 항상 책은 버림받고 아무렇게나 바닥에 던져진다. 그러나 두번째 모습은 책의 속마음을 표현한다. 쌍둥이들이 대화를 끝나고 방(무대)을 떠날 때마다 독백을 한다. 책의 두 번째 모습은 책 의상을 입은 팀원이 표현할 것이며 자신이 스마트폰에 의해 점점 좁아지는 입지에 대해 불행하고 불쌍한 모습을 표현할 것이다.

3. 두 가지의 성공한 논쟁과 한 가지의 성공하지 못한 논쟁에 대한 설명

첫 번째 성공한 논쟁은 스마트폰에 중독된 손자다. 손자는 공연의 시작과 함께 스마트폰이 책보다 좋다면 짧게 노래를 부르며 등장한다. 이걸 보고 할머니는 손자에게 책을 권하지만 손자는 책보단 스마트폰이라며 책을 거절한다. 여기서 스마트폰 때문에 손자가 책과 멀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두 번째 성공한 논쟁은 스마트폰의 유혹이다. 스마트폰은 평소에 자신과 사이버 세상에 관심이 없던 쌍둥이 1을 쌍둥이 2를 통해 사이버 세상을 접하게 하는데 성공한다. 그 과정에서 SNS에서 인기를 끌던 춤 동영상에 쌍둥이 1은 매료된다. 결과적으로 독서를 하던 쌍둥이 1은 책을 잠시 접어두고 스마트폰이라는 세계에 빠지게 된다.

마지막 실패한 논쟁은 시를 창작해야하는 숙제를 쌍둥이 1이 책을 찾아보며 열심히 노력하던 중, 쌍둥이 2가 방에 들어와 쌍둥이 1보고 시를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웹사이트를 통해 창작된 시를 배끼자고 한다. 그래서 쌍둥이 12는 스마트폰을 악용해 숙제를 끝낸다. 이때 할머니의 이야기를 끊고 손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을 보며 자신 역시 스마트폰에 의존하고 있었음을 깨닫고 자신의 어리석음을 인지한다.

4. 논쟁에 사용된 세 개의 극적인 스타일과 그것이 논쟁 중 언제 나타날 것인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

첫 번째 극적인 스타일은 노래다. 손자가 할머니가 독서를 권유할 때 거절하며 스마트폰이 좋다라는 식으로 노래를 익살스럽게 표현한다. 이를 통해 현실 속에 심각한 문제로 자리잡고 있는 스마트폰 중독을 보여준다.

두 번째 극적인 스타일은 춤이다. 첫 번째 갈등 때 쌍둥이 2가 쌍둥이 1에게 춤 영상을 보여주면서 쌍둥이들이 책을 놓아버리고 춤을 따라 추며 책과 인간의 갈등을 묘사할 것이다.

세 번째 극적인 스타일은 시다. 수행평가로 시를 작성해야하는 쌍둥이 1이 책으로 시에 대해 공부하지만 쌍둥이 2https://www.poem-generator.org.uk/quick/ 라는 사이트에서 시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며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이야기가 진행될 것이다.

5. 두 개 이상의 눈에 띄는 효과에 대한 설명과 그것이 논쟁 중 언제 나타날 것인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

첫 번째로 눈에 띄는 효과는 역 중, 스마트폰과 책의 의상이다. 스마트폰의 의상은 우선 스마트폰 모양의 코스튬을 입고 LED 조명으로 빛이 나는 모자를 써 스마트폰의 디지털적인 모습이 논쟁 중 계속 보일 것이다. 반면의 책은 LED 조명과 같이 디지털적인 모습은 볼 수 없는 그저 책 모양의 코스튬을 입어 아날로그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 두 캐릭터의 의상을 보면 상반되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번째 눈에 띄는 효과는 논쟁 중에 무대 왼쪽에 배치된 모니터가 활용될 것이다. 모니터는 마지막 논쟁 때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시를 만들어주는 과정을 보여줄 것이며 이를 통해 쌍둥이들이 어떻게 스마트폰을 악용하고 점점 스마트폰에 의존도가 높아지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6. 공연이 완료되었음을 표시하기 위해 팀이 사용할 신호에 대한 설명

손자가 결국 스마트폰의 잘못되었음을 깨닫고 폰을 휴지통에 버리고 책을 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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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 과제 해결 계획서

 


스타일 요소

(1~4번까지 팀의 해결책을 적으시오)

가능한 점수

수여 점수

(심사위원이 기재)

1. 악역이 착용하는 모자의 창의성

1 ~ 10

1.

 

2. 배경의 예술적 질

1 ~ 10

2.

 

3. 팀의 자유선택

1 ~ 10

3.

 

4. 팀의 자유선택

1 ~ 10

4.

 

5. 공연에서 4가지 스타일 요소들의 총체적 효과

1 ~ 10

5.

   

4가지 스타일 요소가 도전과제 해결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간략하게 서술하세요. 하단의 여백을 사용하여 활자체나 컴퓨터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1) 악역이 착용하는 모자의 창의성

악역은 스마트폰으로 LED조명으로 빛이 나는 안테나를 만들어 모자에 부착한 모자를 쓴다. 악역의 특성 상 어떻게 하면 더 스마트폰처럼 보일까?’라는 점이 우리 팀에게 난제였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특징을 생각해보았다. 가장 중요하다고 느낀 것은 바로 책과 대비되는 디지털적인 요소였다. 디지털하면 무언가 최첨단적인 물체라는 느낌이 굉장히 많이 들어 빛나는 LED로 실제 요즘은 없지만 스마트폰에 있었던 안테나를 만들어 조금 더 스마트폰 이미지와 비슷하고 또, 디지털적이게 보이게 하려고 노력했다.이를 통해 악역은 더 스마트폰 같아 보일 뿐만 아니라 우리 디자인으로 디지털적인 모습도 보여질 수 있어 극을 조금 더 창의적이고 재미있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2) 배경의 예술적 질

배경은 무대 왼쪽의 모니터와 무대 가운데에 배치될 의자 2개다. 이 중 단언컨대 배경의 핵심은 무대 왼쪽의 모니터다. 모니터는 크게 두 가지 역할을 할 수 있다. 첫째, 모니터를 통해 극 중 스마트폰이 활용되는 부분을 관객과 심사위원님들이 볼 수 있게끔 표현했다. 아무래도 그저 연기자들의 대사와 연기로 표현하기에는 관객이 이해를 잘 하지 못할 수도 있어, 시각적인 자료를 넣어서 관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모니터를 활용할 것이다. 둘째, 모니터를 통해 스마트폰의 내용을 보여줄 것이다. 극 중, 쌍둥이들의 대화와 손자가 스마트폰으로 게임이나 영상을 볼 때의 모습 또한, 스크린 미러링 혹은 미리 준비한 사진들로 대체해 퍼포먼스가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끔 모니터를 활용할 것이다.

의자 2개는 스툴로 준비할 것이다. 2m*3m인 무대 크기를 고려해봤을 때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의자보다는 크기가 작은 스툴로 선정해봤다. 스툴 있어야하는 이유는 극 중, 할머니와 손자의 대화, 쌍둥이 간의 대화가 진행될 때 주로 앉아서 진행되므로 스툴을 배치할 것이다.

3) 캐릭터의 특성에 알맞은 의상

세 번째는 의상이다. 특히, 등장인물 중 책과 스마트폰은 한 눈에 봐도 뭔지 알 수 있게 독특하고 개성 있는 코스튬을 입을 것이다. 또한, 다른 인물들도 캐릭터에 알맞게 의상을 준비할 것이다. 쌍둥이 12는 실제로도 쌍둥이이기에 심사위원들이 구분을 못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둘 다 각 캐릭터에 맞춰 쌍둥이1을 연기하는 팀원은 매우 단정하게 입을 것이고 쌍둥이2를 연기하는 다른 한 팀원은 단정함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옷을 입어 차이를 둘 것이다. 마지막으로 할머니의 역할을 맡은 팀원은 흰색 곱슬머리 가발과 흔히 할머니하면 생각나는 의상을 입어 할머니를 연기하면서 재미와 질 둘 다 잡는 연극을 진행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 팀은 각 캐릭터만의 개성과 의상 준비 과정에서의 우리들의 창의력이 묻어나올 수 있게할 것이다.

4) 영어로 진행되는 연극

마지막은 연극이 영어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이 대회는 국가대표 선발대회이기에 추후 만약 국제대회에 국가대표로 선발되어 출전하게 된다면 국제대회는 영어로 진행 된다는 점을 고려해 주최 측에 직접 연락을 해 허락을 구하고 영어로 연극을 준비해봤다. 영어 연극을 유창하게 진행하여 향후 국제대회에서 언어로 인한 문제가 없을 것임을 증명하고 더 나아가서 다른 영미권 나라들과의 경합 도중에서도 영어가 단점이 아니라 대한민국 팀의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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